미국경제

실제 업계 현직자의 유니티 Unity IPO 관련 의견

Sun Life 2020. 9. 13. 06:06

실제 업계 현직자의 유니티 Unity IPO 관련 의견이 있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Unity Software

First-half revenue: $351.3 million

Revenue growth: 39%

First-half net loss: $51.4 million vs. $67.1 million a year earlier

Valuation at high end of current range: $11.1 billion

Ticker symbol: U

"제가 미국에서 외주를받아일한게5년정도 되는데 3D기반 엔진은 언리얼과 모바일3d는 unity를 많이 사용해서 소스를 뽑아달라고 했었죠. 점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언리얼쪽을 많이 쓰는추세인데.. 모바일쪽에서 unity엔진은 제법 비중을 차지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소견이고. 업계있는 사람들은 유니티엔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거에요. 저도한 3년전부터 이엔진으로 결과물을 요청하는사례가 많아졌거든요."

"재밌는 얘기를 해보자면 사실 포트나이트는 원래 낮에 집짓고 밤에 좀비 막는 시스템의 게임이었는데요 그 시점에 펍지의 배그가 나오게됐고 그게 아시다시피 기대이상의 히트를 치면서 에픽 측에서 급하게 수정한 버전이 지금의 포트나이트입니다. 배그가 에픽의 언리얼 엔진과 에셋을 이용해 구성된 게임이라 관계가 복잡해서 제대로 따져보지도 못한걸로 알고있네요"

"유니티 ipo 관련 사견을 좀 보태자면요. 유니티가 게임엔진 원탑이라 볼순없지만 현재 시장이 언리얼과 유니티로 양분되어 거의 양사가 독점하다시피한 구도기 때문에 둘다 장기적으로도 전망이 좋다고 봅니다.

다른 유명 게임 엔진으론 독일회사인 크리이텍의 크라이 엔진이 있는데 아마존이 사서 럼버야드란 엔진을 만들었고 이 엔진은 사실 aws 연동 외에는 큰 장점이 없어 시장에 적어도 당분간은 큰 영향은 못줄거 같다는 생각이에요.

저도 미국내에서 게임업계 종시한지 꽤 되서 게임엔진 정보는 항상 유의깊게 보는편인데요, 유니티가 가지는 장점인 쉬운 접근성과 유연성때문에 많은 중,소규모 특히 인디 게임개발자들의 선호도가 높은편이고 앞으로 관련 툴들이 발전함에따라 분명 게임개발의 문턱도 더 낮아질것이기 때문에 유니티가 가지는 장점이 더 부각될 가망성이 있어보입니다.

참고로 현재까진 무거운 게임은 언리얼, 가벼운 캐주얼 게임은 유니티라는 인식이 있으며 이는 사실 어떤 엔진 기술이 더 낫다가 아닌 게임 각각 마다의 최적화와 비지니스 측면에서 선택인 사항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