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경제

테슬라 전기차시장 전망이 어두운 이유(feat, 태양광투자 그리고 치킨게임)

Sun Life 2020. 10. 11. 06:51

 

테슬라 전망이 어두운 이유(feat, 태양광투자 그리고 치킨게임)

 

 

 

제가 태양광에는 투자를 하는데 왜 전기차에는 투자하지 않는지를 궁금해하실분들이 있으실것 같아서 설명을 드리자면,

 

https://blog.naver.com/iron84/222107891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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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현재 전기차주가들의 성장성은 인정하나, 성장성대비 주가가 너무 앞서가 있다. 즉 고평가가 심하다입니다..

 

둘째, 테슬라의 최근 행보로 볼때 치킨게임을 준비하는것 처럼 보입니다. 배터리가격 압박이라든지 3년내 2.5만불 신차출시라든지. 일론머스크는 타전기차업체들을 경쟁자로 생각하지 않고, 기존 내연기관 완성차업체들을 경쟁자로 생각하고, 이들과 비슷한 혹은 더 싼 전기차를 양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물론 대중화를 위해서는 필히 가야할 길이지만, 문제는 이렇게 가격경쟁을 하는동안에는 이익을 내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이가 있습니다. 과거의 치킨게임에서도 늘상 봐왔듯이 치킨게임하는 동안에는 1위업체의 경우도 이익이 제로이거나 마이너스인 상태를 유지하죠. 마진을 최소로 해서 경쟁자를 죽이기 위해서죠. 저도 테슬라가 언젠가 시총1조달러에 이를것이라 생각하지만,

 

그게 10년뒤라면 10년간 2.5배의 수익률은 위험대비 별로 매력적이지가 않습니다. 중간에 겪어야할지도 모르는 주가하락위험을 고려한다면 말이죠. 그래서 저는 치킨게임이 끝나가는 시기에 투자하는것을 선호합니다. 그 시기는 최소 5년이상 걸릴것이라고 보여지구요.

 

 

 

(미증시에 상장된 중국 3대 전기차 회사 니오 NIO / 샤오펑 XPeng / 리오토스 Li autos)

 

중국전기차도 정부보조금으로 버티는거지 다들 엄청 적자로 알고 있습니다. 손해보면서 팔지만 않아도 다른데에서 돈벌면 충분할거 같은데. 주가는 이미 미래 사업계획까지 다 포함해서 형성되있는거 같아요. 예전에 태양광도 보조금 주어졌지만, 치킨게임으로 계속 적자였고, 10년간 많은업체들이 망했죠. 주가도 폭락하고.

 

예전에 OCI때 주가가 60만원까지 갔어요. 그때도 미래 경쟁이나 계획이 다 있었죠. 하지만, 치킨게임이 그리 예상대로 쉽게 흘러가지 않았죠. 결국 주가는 95% 폭락했고, 다른 업체들도 비슷하구요.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에, 다른업체들 다 죽이기 전까진 계속됩니다. 한 업체가 경쟁상황을 맘대로 좌지우지 할수가 없어요.

 

항상 테슬라같은 업체가 나오면 투자자들은 낙관록에 빠져서 다 잘될것처럼 투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하게 되고, 그래서 버블이 형성되죠. 하지만 경쟁이 심화되면, 주가는 더 올라가지 않고, 기다리다 못한 사람들이 주식을 팔기시작하죠. 그래서 거품이 빠지는겁니다. 누군가 팔기시작하면 다른 사람들도 덩달아 팔게 되고, 연쇄작용을 일으키죠.

 

FOMO뒤에는 항상 버블이 만들어지고, FOMO가 끝나면, 슬슬 탈출이 시작되다가, 패닉이 오죠.

 

제가 예전에 한국에 있을때 OCI 8만원에 사서 40만원대에 다 팔고 나왔어요. 버블이라 느꼈기 때문이죠. 물론 주가는 좀더 올라갔지만,.. 결국 버블은 꺼졌죠..성장주의 경우 극초반에 한번 기회가 있고, 두번째는 치킨게임이 끝난후에 다시 찾아옵니다.

 

전기차업체들의 주가도 좀더 올라갈수도 있어요. 분명한건 지금은 버블의 영역입니다. 버블이 형성되면 언젠가는 꺼질때가 옵니다. 그때 주가하락은 최소반토막 이상일겁니다.

 

투자는 risk/reward의 비율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리스크대비수익률이 높아야 투자의 가치가 있죠. 리스크는 큰데 기대수익률이 낮다면 다른 대안을 찾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안전하게 오래동안 꾸준히 수익을 낼수있는 장기투자를 할수 있기 때문이죠. 중간에 크게 어긋나서 자산의 50%이상을 날리게 되면, 그거 복구하는데 몇년이 더 걸릴지 모르는 일이거든요.

 

지금 중국에서 전기차업체중 가장 경쟁력 있는 업체는 비야디 입니다. 9월에만 9천대이상을 판거 같더군요. 손익분기점에도 가깝고, 전기차가격도 2만불대로 가격경쟁력이 있습니다. 니오는 한대팔면 몇만불씩 손실이죠. 판매대수도 작구요. 하지만 아직 비야디에 투자는 안합니다. 테슬라가 가격을 계속적으로 인하하는 이상 중국업체들은 더 가격압박을 받을수밖에 없고, 결국 가격인하를 해야하니까요.